컴퓨터공학부 학부연구생 김하은 학생, SCI급 논문 게재
모바일 컴퓨팅 연구실 학부 연구생인 김하은 학생(지도교수: 홍윤식)이 제 1 저자로 참여한 논문(“Real-Time Detection of Distracted Walking Using Smartphone IMU Sensors with Personalized and Emotion-Aware Modeling”)이 SCI급 국제 저널인 Sensors(impact factor: 3.5)지에 게재되었다(게재일 2025년 8월 14일). 이 논문의 핵심 내용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(가속도 센서 등)를 활용하여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주의 분산 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앱(GaitX)으로 구현한 것이다.
특히 이 연구에서는 가속도계 기반의 경량 피처를 활용하여 1초 단위 분석과 5초 연속 검출 기준의 실시간 알림 메커니즘을 구현하였다. 이를 통해 평균 정확도 92.2%, 특히 주의 분산 보행 탐지에서 97.1%의 정밀도를 달성하였다. 또한, 개인 맞춤형 학습 기법을 적용하여 일반화 모델 대비 성능 향상을 확인하였으며, MBTI 성향을 탐색적 지표로 반영하여 다중 센서 확장 시 모델의 적응성과 성능 개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. 본 연구 성과는 실시간 보행 안전 모니터링 및 개인화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이 논문에는 제 1저자인 김 하은 학생 뿐만 아니라 캡스톤 디자인 과제에 함께 수행했던 박 다현, 최 명윤, 안 찬호 학생 등이 공동 저자로서 참여하였다. 특히 이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잘 정제된 데이터셋을 사용한 연구가 아니라, 20여명 이상의 보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정제 과정을 거쳐 학습 모델에 적용해 성능을 평가한 점이다.
논문 링크: https://doi.org/10.3390/s2516504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