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교육목표
교육과정ㆍ수업컨설팅전공은 교육 전체의 맥락에 비추어 현직 교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, 학교 및 사회 교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교육과정 관련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 한 비판적·창의적 안목과 현장 연구 능력을 제고하는데 있다. 또한 학교 및 평생교육 분야에서 실제 교육과정을 연구·개발·운영·평가·개선하는 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교육프로그램 개발능력 및 정보통신 활용능력 등을 포함하는 실무능력 및 미래사회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교육 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계발시키고자 하는 자기 발전 의지 및 능력을 함양한다.
2. 교수명단
성 명 | 직 위 | 학 위 명 칭 | 전 공 분 야 |
---|---|---|---|
임정훈 | 교 수 | 교육학박사(서울대, 1999) | 교육공학, 교수설계, e-러닝 및 스마트러닝 |
한기순 | 교 수 | 철학박사(University of Nebraska-Lincoln, 2000) | 영재교육, 창의성 |
이지연 | 교 수 | 문학박사(이화여자대학교, 1992) | 상담심리, 상담기술, 대상관계이론 |
박용호 | 교 수 | Ph.D.(Pennsylvania State University, 2008) | HRD(Human Resource Development) |
조태준 | 부교수 | Ph.D.(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-Champaign, Department of Human Resource Education, 2011) |
리더십, HRM/HRD, 조직개발 |
김태성 | 부교수 |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HRD/OD 박사, 2014 |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|
이은설 | 조교수 | Ph.D.(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-Champaign,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, 2003) |
상담심리 |
이민욱 | 조교수 | 철학박사(조지아대학교, 2013) | 직업 및 진로교육 |
3. 선수과목
학칙 제8조, 학칙시행세칙 제6조
4.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
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, 학칙시행세칙 제16조, 제17조
5. 교육과정 운영 계획(편성표)
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내용 | 학점 |
---|---|---|---|
1 | 직업 및 진로지도 | 진로지도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,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직업교육기관별 진로지도 방법 연구 | 2 |
2 | 직업교육의 이해와 실제 | 직업과 직업교육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학습하고, 직업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적 관점에 대한 탐색 | 2 |
3 | 평생교육론 | 평생교육의 기본적인 원리와 관련 이론 및 평생교육이 이루어지는 영역에 대한 탐색 | 2 |
4 | 평생교육방법론 | 평생교육을 실행하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탐색을 통해 평생교육 실천과 관련된 원리 탐색 | 2 |
5 |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|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및 원리 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실천적인 맥락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지향하는 바에 대한 탐구 | 2 |
6 | 평생교육경영론 | 평생교육 기관경영과 관련된 이슈탐색 등을 통해 구체적인 평생교육 경영과 관련된 능력배양 | 2 |
7 | 평생교육실습 | 실제 평생교육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한 평생교육 실천능력 배양 | 2 |
8 |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 | 성인이 학습에 참여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한 탐색을 통해 성인학습이 지향하는 바와 평생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에 대한 탐구 | 2 |
9 | 기업교육론 | 기업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성인대상 교육학습 활동이 지닌 특징에 대한 탐구 및 평생교육분야와의 비교 분석 | 2 |
10 | 청소년교육론 |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지닌 특징과 현 청소년 교육의 이슈 등에 대한 탐구 | 2 |
11 | 직업정보 및 노동시장론 | 직업세계와 노동시장의 변화와 전망을 분석하고, 직업정보를 활용하여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탐색 | 2 |
12 | 노동 및 고용정책연구 | 노동시장에 대한 실증분석을 기반으로 고용의 창출·유지, 고용의 질적 제고를 위해 고용정책을 평가하고 개발하기 위한 방법 연구 | 2 |
13 | 직업교육행정 및 정책 | 국내외 직업교육정책의 시대별 주요 특징과 변화 동향을 탐색하고, 직업교육기관의 행정시스템, 절차 등에 대한 학습 | 2 |
14 | 직업교육 교육과정 연구 | 직업교육의 교육과정 이론 및 특성을 탐색하고, 직업교육과정 개발 방법 연구 | 2 |
15 | 고등직업교육론 | 고등교육단계의 직업교육 개념 및 현황을 살펴보고, 우리나라 고등교육 단계의 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탐색 | 2 |
16 | 직업윤리 | 직업윤리의 정의와 이론을 학습하고, 직업세계에서 직업윤리의 당위성과 필요성, 실천전략에 대한 탐색 | 2 |
17 | 직업교육과 교수학습 | 직업교육 교수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학습하고, 직업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방법에 대한 탐색 | 2 |
18 | 직업교육과 교수매체 | 직업교육 교수매체의 개념, 유형 및 특징, 교수매체 개발원리 및 방법에 대한 탐색 | 2 |
19 | 직업교육 평가 연구 | 직업교육 평가의 개념, 유형 및 특성을 학습하고, 평가의 원리, 방법 및 실제 탐색 | 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