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교육목표
학교현장 및 교육행정 관련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반 교육행정활동을 충분히 이해하고,이를 효과적으로 관리.추진해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. 이를 위해 제반 교육행정 활동을 기술.설명하며, 관리.추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주요 개념, 원리, 이론 및 기술들을 중심으로 하여 강의가 편성·운영된다.
2. 교수명단
성 명 | 직 위 | 학 위 명 칭 | 전 공 분 야 |
---|---|---|---|
임정훈 | 교 수 | 교육학박사(서울대, 1999) | 교육공학, 교수설계, e-러닝 및 스마트러닝 |
한기순 | 교 수 | 철학박사(University of Nebraska-Lincoln, 2000) | 영재교육, 창의성 |
이지연 | 교 수 | 문학박사(이화여자대학교, 1992) | 상담심리, 상담기술, 대상관계이론 |
박용호 | 교 수 | Ph.D.(Pennsylvania State University, 2008) | HRD(Human Resource Development) |
조태준 | 부교수 | Ph.D.(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-Champaign, Department of Human Resource Education, 2011) |
리더십, HRM/HRD, 조직개발 |
김태성 | 부교수 |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HRD/OD 박사, 2014 |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|
이은설 | 조교수 | Ph.D.(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-Champaign,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, 2003) |
상담심리 |
이민욱 | 조교수 | 철학박사(조지아대학교, 2013) | 직업 및 진로교육 |
3. 선수과목
학칙 제8조, 학칙시행세칙 제6조
4.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
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, 학칙시행세칙 제16조, 제17조
5. 교과과정(전공과목)
학수번호 | 교 과 목 명 | 학점 | 비 고 |
---|---|---|---|
71-21-01 |
교육행정이론(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) |
2 |
6. 교과목 해설
-
- 71-21-01 교육행정이론 (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)
- 교육행정현상을 기술·설명·예언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론들을 고찰하고,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한다.
-
- 71-21-02 학교경영론 (School Management)
- 학교경영의 계획·실천·평가의 전과정에서 원리와 실제를 파악하며 학교 경영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.
-
- 71-21-03 장학론 (Supervision in Education)
- 장학의 개념과 기능을 규명하고, 중앙·지방 교육행정기관 및 단위학교에서의 장학의 유형과 방법을 분석하며, 장학 담당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탐색한다.
-
- 71-22-01 교육정책론 (Educational Policies)
- 교육정책의 개념 및 유형, 형성 배경, 형성 과정, 집행 효과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분석하며, 우리 교육정책의 개선방향을 탐색한다.
-
- 71-22-04 교육인사행정론 (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)
-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이론을 분석하며, 교원의 양성, 신규채용, 승진, 근무평정, 현직연수, 신분보장 등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연구한다.
-
- 71-22-05 교육재정론 (Educational Finance)
- 교육재정 및 교육비의 개념, 교육재정의 원칙, 교육예산의 편성과정 및 관리 기법 등을 연구하며, 우리나라 교육재정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한다.
-
- 71-22-07 교육통계연구 (Statistics in Education)
- 교육연구에 필요한 집단특성의 기술통계, 가설검증을 위한 추리통계를 비롯하여 각종 통계를 사용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.
-
- 71-22-10 교육행정특강 (Special Lecture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)
-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중요한 문제나 당면과제를 도출ㆍ분석하고 이의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.
-
- 71-22-11 교육조직론 (Educational Organization)
- 교육조직의 개념과 특성 및 그 구성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고, 조직풍토, 조직건강, 조직발전 등에 대해 연구하며, 효과적인 교육조직의 관리·운영 방안을 탐색한다.
-
- 71-22-12 교육법 (Educational Law)
- 교육관계 법규의 주요내용과 교육법규의 제정 및 시행과정을 연구하고, 교육관계 법규의해석과 적용 관한 사례를 분석·연구한다.
-
- 71-22-14 교육행정논문세미나 (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sis)
-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필요한 연구계획서 작성요령, 문제 진술 방법,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 절차, 보고서 작성요령 등에 관하여 연구·토론한다.
-
- 71-22-24 교육행정 연구방법론 (Reserch Methodology in Education Administration)
- 교육행정 분야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때,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양적 연구방법론과 질적연구방법론에 관하여 연구·토론한다.
-
- 2000011 인간관계와 리더십 (Human Relation and Leadership)
-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현장에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인간관계 능력과 리더십에 관련된 개념, 원리, 이론들을 고찰하고, 인간관계 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을 연구한다.
-
- 2000064 교육리더십특강 (Advanced Studies in educational Leadership)
- 교육행정기관, 교육연구기관 및 교육현장에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하여 교학상장의 인적네트워크를 토대로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한다.
-
- 2000147 인간관계의 이론과 실제 (Theory and Practice in Human Relation)
- 유치원 및 초등‧중등 학교현장, 교육행정기관, 교육연구기관 및 교육연수기관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이 교직원‧학생‧학부모들과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형성‧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, 이해, 능력 함양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.
-
- 2000202 교육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(Theory and Practice in Educational Leadership)
- 유치원 및 초등‧중등 학교현장, 교육행정기관, 교육연구기관 및 교육연수기관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이 교직원‧학생‧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리더십을 형성‧발휘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, 이해, 능력 함양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.
-
- 2000149 인간관계론 특강 (Advanced Studies in Human Relation)
- 학교현장, 교육행정기관, 교육연구기관 및 교육연수기관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이 각 기관 내부에서 함께 활동하는 다른 구성원들 뿐 아니라, 기관 외부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집단의 구성원들과 좋은 인간관계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‧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.
-
- 2000206 혁신교육세미나 (Seminar in Education for Innovation)
- 혁신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발전을 위하여 혁신교육에 관한 국내외 다양한 혁신교육의 실천 사례와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연구 주제를 탐색하여 연구를 추진한다.